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수완중학교 로고


배움과 나눔으로 함께 성장하는 늘품공동체

늘품 교육과정

  • 홈
  • 다음혁신학교
  • 다음 늘품 교육과정
글자크기
크게
기본
작게
교육과정 재구성과 프로젝트 수업의 연구와 실천

3학년 - "진로 길 찾기 꿈지락 꿈틀"

가. 수완진로교육의 목표
  1. - 자신과 직업 및 교육 세계에 대한 폭넓은 탐색과 체험을 통하여 긍정적인 자아개념과 진로·직업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를 형성하고, 자신의 진로를 합리적으로 설계하고 주도적으로 개척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게 한다.
  2. - 삶에서 진로와 직업의 의미를 이해하고, 진로와 관련한 자신의 다각적인 특성을 폭넓게 탐색하여, 자신을 알고자 노력하는 긍정적이며 적극적인 태도를 가진다.
  3. - 직업 세계의 다양함과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이해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직업 세계를 탐색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4. - 중학교 이후의 교육 경로, 직업인 역할 모델을 비롯한 관심 분야의 진로·직업에 관한 다양한 탐색과 분석을 바탕으로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직업을 탐색하는 역량을 기른다.
  5. - 자신과 진로·직업 및 교육 세계에 대한 탐색을 바탕으로 중학교 졸업 이후의 진로를 합리적으로 설계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역량을 기른다.
  6. - 학생들이 자기 자신을 바르게 이해하고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형성하여 자신의 삶을 주도하고 개척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다양한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한다.
  7. -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를 탐색하여 진학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진로를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킨다.
  8. - 학생들이 미래 사회를 전망해 보고 예측하기 어려운 직업 환경 변화에 대해 바르게 인식하고 진로를 계획할 수 있도록 돕는다.
나. 방침
  1. -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 진로탐색능력을 신장시키는 방향으로 지원한다.
  2. - 학생들의 진로 탐색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진로 탐색 동아리’를 운영한다.
  3. - 진로교육 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진로교육의 원활한 실천 방안을 제시하고 진로 관련 학교 행사를 효과적으로 추진한다.
다. 추진 방향
  1. - 꿈과 끼를 키우는 학생 개인 맞춤형 진로설계를 지원하기 위한 진로교육 기반은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
  2. - 자유학기제 도입, 학교 진로교육 역량 강화를 통해 진로교육의 효율성 증대
  3. - 진로교육 기반 조성, 학부모의 진로의식 개선 등을 통해 진로교육 기반과 관심이 확대될 수 있도록 내실을 기함
  4. - 진로진학상담교사 배치, 단위학교에서 다양한 진로교육프로그램 운영, 학생·교사·학부모용 콘텐츠 안내 및 홍보 등
  5. - 자유학기제 확산과 연계한 진로교육의 필요
  6. -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까지 개인맞춤형 진로설계 지원체제를 구축하여 소질·적성 중심 진로교육과정의 현장 정착이 가능하도록 분위기 형성
  7. - 평생 진로개발역량의 토대를 학교에서 제공 가능한 체제 수립
  8. - 학교급별 전환기, 진로결정 및 준비기 등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진로개발 및 설계 능력 향상 필요
  9. - 자치구, 기업체, 유관기관 등의 사회적 자원을 활용한 진로체험 제공 필요
라. 주요 활동 ▶ “자기주도적 진로 탐색, 계획 및 진로 의사 결정”
  1. - 진로심리검사 실시
  2. - 고등학교 초청 진로탐색의 날 행사(내가 선택할 고등학교 탐색)
  3. - 진로탐색의 날 직업인 초청 강연
  4. - 현장직업체험프로그램 실시
마.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
3학년
차시 내용 시기 진로 체험 활동
1 진로심리검사를 통해 나 바로알기 3월 ◎ 진로 탐색
2 진로탐색의 날 직업인 초청 강연 6월 ◎ 진로 탐색의 날 운영
-다양한 직업에 종사하는 학부모 및 전문직업인 초청강연
3 진로 길 찾기
(고등학교 입학전형안내)
7월 ◎ 진학 할 고등학교 입학전형 알기
4 고등학교 초청 진로탐색의 날
(내가 선택할 고등학교 탐색)
◎ 진학할 고등학교 탐색
5~8 현장진로체험의 날 12월 ◎ 직업,분야의 현장
체험을 통해 해당 직업에 폭넓은 경험을 제공
8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