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수완중학교 로고


배움과 나눔으로 함께 성장하는 늘품공동체

늘품 교육과정

  • 홈
  • 다음혁신학교
  • 다음 늘품 교육과정
글자크기
크게
기본
작게
교육과정 재구성과 프로젝트 수업의 연구와 실천

2학년 - 문화·예술 인문학 수업

‘아름다운 세상을 꿈꿀 수 있는 힘’

1. 목적
  1. - 삶의 길잡이로서의 인문학적 체험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과 세계에 대해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 제공한다.
  2. - 자신을 긍정하는 힘과 타인을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심어주어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에 대한 책임과 연대의식 등 인문학적 감수성을 신장하는 교육과정을 기획한다.
  3. - ‘나는 무엇을 추구하며 살 것인가? 무엇으로 나를 지켜갈 것인가?’ 를 확고하게 한다.
  4. -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체험하는 입체적인 교육을 통해 논리적, 창의적 사고력 신장 기회 마련하고자 한다.
2. 운영 방침
  1. - 인문학과 예술을 아울러서 인문학 수업을 구성한다.
  2. - 수업의 내용은 점진적인 물음을 따라 이루어진 하나의 스토리를 구성하여 학생들 스스로 자기성찰의 과정이 단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3. - 인문학 수업은 각각의 교육 내용을 유기적 통합할 수 있는 유의미한 활동과 학생 참여를 촉진할 수 있도록 체험위주로 구성한다.
  4. - 인문주의를 실천·발전시키는 내용으로 구성하되 학생들의 구체적인 삶과 연관시킨다.
  5. - 자신의 확고한 가치관 정립을 통한 삶의 목표와 꿈에 대한 설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가 치 내면화에 중점을 둔다.
3. 인문학 수업 내용
부서 조직 및 담당교사
차시 날짜 수업 주제 및 내용 담당자
1 8월 24일 인문예술 수업 조직 2학년 담임교사
2,3 9월 14일(전반)
9월 21일(후반)
* 프로그램명 : 이미지로 즐기는 인문학 게임 ‘이미지 랜드의 진실을 찾아서’
* 주제 : 미의 기준, 직업이 가진 고착된 이미지, 과학적·합리적 근거 없는 일상의 편견, 남겨 성에 대한 고정된 이미지 및 성역할, 우리가 원하는 지도자상, 이미지와 광고
* 내용 : 이미지를 통한 다양한 놀이와 전시들로 채워진 이미지 랜드 곳곳을 돌아다니며 이미지와 관련한 놀이들을 즐기고, 미션 수행을 통해 얻은 진실조각을 통해 이미지의 진짜 의미와 가치를 발견해는 부스체험형 게임.
수업도움-소셜에듀테인먼트 ‘흥쇼’
4 9월 28일 * 주제 : 통일의 인문학
* 내용 : 통일을 바라보는 기성세대와 청년세대의 관점 차이를 이해하고 생각해 봄.
2학년 담임교사
4. 기대효과

인문학적 체험은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인지적 지평을 넓힐 수 있는 밑바탕을 제공할 뿐 아니라 청소년기의 심리적·신체적·환경적 변화로 인해 안정적이지 못한 정서 상태를 스스로의 힘으로 견디어 낼 수 있는 내적 성장이 이루어져서 이 세상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소통하여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세상을 구현해 갈 힘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