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수완중학교 로고


배움과 나눔으로 함께 성장하는 늘품공동체

늘품 교육과정

  • 홈
  • 다음혁신학교
  • 다음 늘품 교육과정
글자크기
크게
기본
작게
교육과정 재구성과 프로젝트 수업의 연구와 실천

2018학년도 1학년 생태프로젝트 수업

1. 목적
  1. 1) 지역사회 공공기관 및 단체와 연계하여 학교 안팎의 다양한 장소에서 체험활동을 실시함으로써 살아있는 배움이 되게 한다.
  2. 2) 미래의 위기는 아이들의 위기인 바, 생태체험프로젝트 수업을 통하여 자연과 조화로운 삶의 방식을 체득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한다.
2. 운영방법
  1. 1) 총 5개 영역, 10팀으로 편제하며, 한 팀당 30명 정도로 구성한다.
  2. 2) 무 학급으로 자신의 관심 영역을 선택하여 활동하며, 프로젝트의 활동은 1학년 1학기 동안 이루어진다.
  3. 3) 활동 후 프로젝트별 다양한 방식으로 활동 정리 글을 작성하여 활동 내용을 돌아볼 수 있도록 한다.
  4. 4) 지속적으로 탐구하고 정리 해나갈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기획력, 문제 해결력, 종합적인 사고능력 등을 향상시킨다.
3. 담당
  1. - 단체 지원 강사 및 보조강사 1∼3인 + 본교 담당교사1인 + 학부모 1∼2인

*일정표*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
활동구분 일자 시수 활동내용 누계
1. 생태디자인 (헐크의 자화상)
2. 원예치료
3. 에코 친환경 제품
4. 풍영 정천은 내 친구
5. 바른 먹거리와 건강한 나
4/6 1 활동영역편성 및 안전지도 1
4/27(전) 5/4(후) 3 각 프로젝트 활동 (안전지도) 4
5/25(전) 6/1(후) 3 각 프로젝트 활동 (안전지도) 7
6/22(전) 7/13(후) 3 각 프로젝트 활동 (안전지도) 10
4. 부서 조직 및 담당교사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
영역 교육 지원 단체 활동내용
1 생태 디자인
(헐크의 자화상)
양념쳐스튜디오 생태 디자인을 소개하여 생태의 순환을 이해하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자신 주변의 생태를 이야기하며 생태의 환경이나 순환을 예술적 표현방식으로 생각하고, 생태환경 안의 자신을 여러 관점으로 이야기 할 수 있다. 다양한 방식의 예술적 표현을 실행하면서 중학교 1학년 삶의 주체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2 원예치료 한국원예치료
복지협회
자연 또는 다양한 식물, 조화, 꽃 등을 이용하여 원예활동을 한다. 색모래 수경재배, 하트토피어리, 나뭇잎 손수건, 꼴라쥬, 열래미스 활동 등을 통하여 주의력을 향상, 집중력증가 및 자존감을 높인다.
3 에코 친환경
제품
탑테이처 하우연 비누와 주방세제에 함유된 합성 계면활성제는 값싼 석유화합물의 찌꺼기로 세정 후 완전히 헹궈지지 않고 체내에 축적 되어 피부질환, 피부건조, 아토피 등을 유발한다. 인체에 무해한 천연재료와 천연향을 넣어서 천연비누, EM주방세제, 거품폼클렌저 등 환경에 친화적인 제품을 실습한다.
4 풍영정천은
내친구
풍영 정천 사랑 모임 수완마을에 흐르는 소중한 하천, 풍영정천 소중한 친구로 사귀며 생태하천의 필요성을 깨닫고 풍영정천을 살리기 위한 방안을 찾는다. 풍영정천을 소중한 친구로 맺어주고 생태의 가치를 체험하면서 인간과 자연이 공존해야 하는 이유를 깨닫게 한다. 풍영정천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게 하고 하천 살리기를 실천하는 방법도 배운다.
5 바른 먹거리와
건강한 나
아이쿱빛고을
식생활교육센터
다양한 먹을거리를 섭취하는 올바른 방법에 대해 알고 건강한 식재료를 이용한 요리 활동과 다양한 체험을 하게한다. 건강한 몸과 관련한 정보를 통해 나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갖게 한다. 내가 만든 요리를 통해 즐거움과 협력하는 시간이 될 수 있으며 패스트푸드와 슬로우 푸드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