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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움과 나눔으로 함께 성장하는 늘품공동체

사제동행 자율체험학습의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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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색사업 2

사제동행 자율체험학습의 활성화

목적
  1. 가) 학교 밖 세상 속에서 몸소 체험하며 체득함으로써 교실 수업이 가질 수밖에 없는 지식 위주의 한계를 극복하고, 생생한 배움으로 충만하게 하고자 한다.
  2. 나) 우리들을 둘러싼 세상에서 만날 수 있는 갖가지가 모두 탐구의 주제이고, 배움의 주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하며, 배우는 방법을 익히고 배움의 즐거움을 경험함으로써 어떤 상황에서든지 능동적으로 배우고자 하는 마음의 자세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3. 다) 교사들이 가진 다양한 전문능력과 흥미와 관심에 따른 또 다른 역량들을 발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다채로운 배움의 기회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4. 라) 교사와 학생들이 함께 의지하며 완성시켜나가는 체험학습은 교사와 학생 간의 간격을 극복하고 신뢰와 정을 두텁게 해 주게 될 것이며 학생들에게 학창시절의 즐거운 기억을 한 장을 만들어주게 될 것이다.
추진방향
  1. 가) 교사들이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자율적으로 계획하고 추진하는 체험학습을 지원한다. 단, 신청자가 많을 경우 교과 연계 > 동아리 > 기타 교육과정 순으로 지원한다.
  2. 나) 체험학습을 원하는 교사는 계획서를 혁신 팀에 제출하고, 혁신 팀은 취지에 어긋나지 않을 경우 승인하여 지원금을 지원한다.
  3. 다) 체험학습 지원금은 한 팀당 최대 200,000원으로 한다.
  4. 라) 특별한 사항이 없는 한 3월, 6월, 9월, 11월 분기별로 체험학습 신청을 미리 받는다.
  5. 마) 체험학습은 단순한 놀이위주의 형태가 되지 않도록 사전교육이 이루어지고, 참여 학생 개인별로 사후 체험보고서가 작성될 수 있도록 한다.
  6. 바) 동행 교사는 체험학습 실시 후 홈페이지에 사진을 포함하여 활동과정 및 학생들의 글을 정리하여 탑재하며, 혁신팀에서 제시하는 양식에 의거하여 혁신팀에 제출한다.
  7. 사) 동행 교사는 체험학습 내용을 생활기록부에 기록하도록 한다.
세부추진계획
  1. 가) 사제동행 자율체험학습 신청 안내 : 3월
  2. 나) 사제동행 자율체험학습 신청기간 : 3월, 6월, 9월, 11월
  3. 다) 나눔마당 : 체험학습그룹들이 모여 그 과정과 결과를 나눌 수 있는 장으로 기획하며, 추진 횟수에 따라 학기 단위로 하거나 년 단위로 한다.